3월 5일 선거… 익산 7개 새마을금고 이사장 누가 될까?
이리평화 김인태 이사 VS 엄양섭 전 이사장 불꽃경쟁 예고
익산중앙 김동석, 서용석, 소점호, 최진석 등 전현직 임원 4파전
북부새마을금고 이사 4명 물밑경쟁 치열 대의원 선출 간선제 진행
인화, 익산서부, 신익산, 원광 등 4개는 현 이사장 단독출마 예상
2025년 새해 벽두부터 총성 없는 전쟁이 펼쳐지고 있다.
바로 오는 3월 5일 치러지는 ‘제1회 전국 동시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기 때문.
익산지역 새마을금고 역시 이사장 자리를 놓고 후보군들의 다툼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번 이사장 선거를 치르는 익산지역 새마을금고는 이리평화, 인화, 익산서부, 신익산, 익산중앙, 원광, 북부 등 7개 금고.
이중에서 회원들이 직접 선출하는 ‘직선제’는 이리평화, 인화, 익산서부, 익산중앙, 원광 등 5개, 대의원이 선출하는 간선제는 신익산과 북부 2개다.
이번 선거에서 가장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금고는 이리평화, 익산중앙, 북부 등 3개.
평화동 익산시민역사기록관 인근에 본점을 둔 이리평화새마을금고는 부실대출로 중앙회로부터 직무정지를 받은 이영수 현 이사장의 불출마가 확실시 된다.
무주공산이나 다름없는 이사장 선거에 뛰어든 강력한 후보는 2명이 거론되고 있다.
젊은 피 김인태 이사(평화동번영회 회장)는 부실경영으로 어려워진 금고를 깨끗하게 일신하겠다며 지지층을 넓히고 있다.
이에 맞서 엄양섭 전 이사장도 복귀를 위해 선거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프레임을 세우고 어려워진 금고의 구원투수로 나설 전망이다.
창인동 명보사거리에 본점을 둔 익산중앙새마을금고는 4파전이 펼쳐지고 있다.
김동석 감사(익산시소상공인연합회 부회장), 서용석 이사(중앙시장 상인회장), 소점호 전 이사(매일시장 상인회장), 최진석 이사(전 매일시장 상인회 감사)가 물밑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3선 연임 제한에 걸린 김진성 현 이사장의 불출마로 일찌감치 출사표를 던지고, 회원들과의 접촉을 늘리며 표밭을 일구고 있다.
이들은 각자 지지층이 두터운 만큼 초박빙의 승부가 예측된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만큼 흑색선전이나 돈 살포 등 불법선거도 우려된다. 이미 선관위에 이와 관련 진정서가 접수돼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남중동 북부시장 맞은편에 본점을 둔 북부새마을금고도 4파전이 예상된다. 현재까지 김태정 이사(무진장한우촌 대표), 박도삼 이사 등 4명의 이사들이 자천타천 후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다만, 대의원이 뽑는 간선제인데다가 3선 연임 제한으로 불출마하는 박성근 현 이사장이 “선거운동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경쟁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해 조용한 전쟁이 펼쳐지고 있다.
나머지 4개 금고는 싱거운 선거가 예상된다. 나 홀로 출마로 아예 ‘무투표 당선’이 될 수도 있기 때문.
인화동 남부시장 앞에 본점을 둔 인화새마을금고는 박화숙 현 이사장의 단독 출마가 거의 확실시 된다.
송학현대사거리에 본점이 있는 익산서부새마을금고 또한 김귀진 현 이사장 외에 다른 후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황등면에 본점을 둔 신익산새마을금고는 대의원이 뽑는 간선제이지만, 김영노 현 이사장의 대항마가 없다는 게 지배적이어서 단독출마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중앙동에 본점이 있는 원광새마을금고는 원광학원 이사장도 겸하고 있는 성시종 이사장이 연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광새마을금고는 상근이사가 별도로 있고, 이사장은 비상근직이다. 특히 원불교에서 창립한 만큼 대의원회에서 이사장을 추대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선거 등 경쟁 없이 이사장을 선출해온 것이 관례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이번 새마을금고 선거는 부정부패 방지, 공정한 선거 등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 처음으로 전국 동시에 실시된다.
또한 이번 선거는 이사장 선출 연도의 전전 사업연도 총 자산 평균잔액을 기준으로 2천억원을 초과할 경우 회원들이 직접 선출하는 ‘직선제’, 미만일 경우 대의원 간선제 또는 총회선출 방식으로 진행된다.
동시선거 투표권은 각 금고의 업무구역에 주소를 두거나 생업에 종사하며 출자 1좌 이상을 현금으로 납입한 후 6개월이 경과한 회원에게 주어지며 2월 23일 최종 선거인 명부가 확정된다.
예비후보자 등록은 이달 21일 오전 9시부터 2월 17일 오후 6시까지(토요일 및 공휴일 제외)다.
예비후보 기탁금액은 해당 금고의 정관으로 정한 기탁금액의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후보자 등록은 2월 18일 오전 9시부터 2월 19일 오후 6시까지다.
후보자 기탁금액은 해당금고의 정관으로 정한 금액이다.
선거운동은 2월 20일부터 3월 4일까지 13일간이고, 후보자와 선거운동원, 활동보조인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