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올해까지 아동친화도시 인증 획득 전국 첫 여성친화도시답게 각종 정책 추진

 

‘아동·여성’이 행복한 안전도시 (5)_제1대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단 발대식.jpg

 

익산시가 아동과 여성들의 권리를 존중받을 수 있는 안전한 ‘여성·아동친화도시’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이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정책 발굴로 제1호 여성친화도시에 이어 아동친화도시 인증까지 획득해 아동과 여성이 행복한 도시로 도약할 방침이다.

 

# 아동이 행복한 도시 조성 ‘아동친화정책’ 추진

 

익산시는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기반 구축과 함께 정책 개발에 힘쓰고 있다.

 

시는 올해 33개 부서 252개 아동 관련 사업예산 총 1천497억원(전체 예산대비 11.3%)을 편성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아동친화도시 행사와 정책토론회, 아동학대 대응, 다문화가족 지원, 공룡테마공원 놀이시설 조성, 화석전시관 체험시설 리모델링, 어린이박물관 조성, 컨텐츠(영상물, 책, 홍보물) 제작 등 다양한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토대로 아동친화도시 기반을 구축을 마치고 올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앞두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2018년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아동권리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원광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지역 아동 2천261명을 대상으로 아동실태조사 실시, 100인 원탁토론회, 아동친화도시 6대 영역 평가를 실시해 아동친화도시 4개년 기본계획 수립했다.

 

이어 7개 기관과 협약을 체결해 ‘아동 최선의 이익’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동친화 거버넌스 체계를 정립하고 아동 대변인인 옴부즈퍼슨(변호사 등 아동전문가) 4명을 위촉해 안전한 권리 보호체계를 구축했다.

 

맞춤형 정책 개발을 위한 아동 참여권 보장을 위해 아동의회도 운영되고 있다.

 

제3대 아동의원 44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아동의 관점에서 정책 제안 모니터링에 참여한다.

 

올해 첫 구성된 제1기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단은 아동권리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동·여성’이 행복한 안전도시(1)_아동의회 해단식.jpg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여성친화도시’ 도약

 

익산시는 여성들의 안전이 보호되고 권리를 존중받을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전국 제1호 여성친화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질 예정이다.

 

올해는 총 28개 부서, 78개 사업이 추진되며 46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여성일자리 종합지원서비스 제공 10억3천3백만원, 아이돌봄 지원사업 28억6천3백만원, 우리마을돌봄공동체 사업 1억3천5백만원, 여성농업인 생생카드 지원 4억1천6백만원 등이다.

 

여성과 취약계층의 안전을 위해 여성안심피난처 안심비상벨을 32곳, 싱글여성 무인택배함을 모현동 행정복지센터를 포함해 총 4곳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또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 시민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 제안과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이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여성 참여와 경제적 성장, 자립을 지원하며 기관·단체 등과 협업해 통합적인 정책변화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앞서 시는 여성친화도시 5대 정책 목표로 ▴평등한 익산 ▴여성의 참여가 활성화된 익산 ▴안전한 익산 ▴가족친화 환경조성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 분야를 설정해 각 계층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지난해에는 양성평등과 사회 배려 계층을 위해 9개 사업을 추진했으며 여성의 권익증진과 경제활동 분야 13개 사업, 안전하고 편리한 인프라 조성을 위한 15개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여성과 노약자의 안전과 아이 돌봄을 위한 가족친화환경조성 등에 여성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으며 여성 역량 강화를 위한 모니터링단, 서포터즈 등을 운영했다.

 

시 관계자는 “아동과 여성의 주도적 참여환경을 조성하고 인권 감수성 향상을 통해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는 정책을 발굴하겠다”며 “나아가 지역의 정주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살기 좋은 친화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618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익산시, ‘아동·여성’이 행복한 안전도시 도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