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익산형 출산 돌봄 서비스 전국 최고.JPG

 

 

익산시가 임신에서 출산, 돌봄까지 이어지는 전국 최초의 맞춤형 지원 정책을 선보이면서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익산시가 추진하는 야간·휴일 돌봄서비스와 남성 난임치료 사업 등의 정책은 선도적 사례로 주목받으며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시는 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양육친화적 환경 조성으로 저출산을 극복하고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돌파구로 보고 관련 정책을 더욱 확대 추진할 방침이다.

 

# 최대 규모 임신·출산 지원출산 장려 분위기 UP

 

익산시가 저출산 문제를 해소하고 아이 낳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임신, 출산과 관련된 다양한 맞춤형 정책을 확대한다.

 

우선 난임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내 최초로 익산형 한방 난임 치료비 지원을 남성까지 확대한다. 기존에는 만 44세 이하 난임 여성 30명을 지원했지만 남성 30명까지 확대해 지원한다.

 

임산부와 출산가정에 대한 지원 규모도 대폭 확대했다. 임신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 임신 1회당 건강관리비를 당초 26만원에서 40만원으로 상향해 지원한다.

 

 

지역의 모든 출산가정에 최대 15일까지 산후도우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비용도 전액 지원된다. 사업 확대로 사상 최대 규모인 산모 약 1200명이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전국 최초 야간·휴일시간제 보육 서비스확대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전국 최초로 지난 2016년 야간시간제 보육 서비스에 이어 2017년 토요일까지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휴일 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보건복지부의 공모사업인 다함께 돌봄사업에 선정돼 현재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

 

영유아에서 초등학생 자녀까지 한곳에서 원스톱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부모들에게 인기다. 이 때문에 매년 서비스 이용자가 91천명에 달하고 있다.

 

앞으로 센터는 맞벌이와 다자녀 부모들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야간과 토요일을 포함해 공휴일까지 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한다.

 

# 다양한 돌봄 시스템 구축사각지대 없앤다

 

부모들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연령별로 운영되고 있는 익산형 돌봄 시스템도 눈길을 끈다.

 

 

초등학생의 안전한 돌봄터 역할을 하고 있는다함께 돌봄센터는 최근 4호점까지 문을 열고 운영에 들어간 상태이다.

 

5호점은 오는 12, 내년에 추가로 2곳이 새롭게 문을 열면 총 9곳이 운영될 예정이다.

 

 센터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인 돌봄과 교과 학습지, 독서와 논술 등 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를 책임지고 있다.

 

올해 새롭게 추진된 우리마을 돌봄공동체 사업도 맞춤형 돌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돌봄공동체는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공동체를 구성해 12세 이하 자녀를 함께 돌보는 프로그램으로 황등과 모현동 등 2곳에 위치해 있다.

 

앞으로도 시는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동육아 나눔터는 2022년까지 1곳을, 우리마을공동체는 2022년까지 매년 2곳씩 6곳을, 다함께 돌봄센터까지 순차적으로 확대해 연령별 돌봄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정헌율 시장은출산을 장려하고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전문화된 보육환경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앞으로도 임신에서 출산, 보육까지 이어지는 단계별 대책을 마련하고 아이 키우고 살기 좋은 익산시로 조성해 인구 문제 돌파구를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익산형 출산 돌봄 서비스 전국 최고 (육아종합지원센터).jpg

 

익산형 출산 돌봄 서비스 전국 최고 (다함께돌봄센터 4호내부).jpg.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12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익산형 출산·돌봄 서비스 전국 ‘최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