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1(수)
 

 

 
이현환.jpg
전 익산교육지원청 교육장/어라이즈교육연구소 대표

 

세계적인 문호 L.N.톨스토이의 물음은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한 지혜다.
 
 첫 번째 물음의 답은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지금이라는 것이다.

 지금이라는 시간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간 행위의 출발점이며 미래를 창조해나가는 시작점이기 때문이다.

 지금의 행복과 불행이 과거로부터 온 산물이라면 미래의 행복과 불행은 지금으로부터 전해지는 산물이다.  

 지금에 충실할 때 그것이 쌓여서 의미 있는 미래를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이라는 시간을 가장 소중히 여기고 활용하는 지혜가 행복한 삶을 위한 지혜인 것이다.
 
두 번째 물음의 답은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내가 만나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미국의 비폭력 흑인 인권 운동가이자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마틴 루터 킹 목사는 절망 속에 살아가는 흑인들의 영원한 지도자였다.

그는 우리 흑인들이 사람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평등하게 창조하셨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

이 꿈은 그가 믿는 하나님과의 만남에서 만들어졌고, 이런 꿈을 지닌 마틴 루터 킹 목사를 만난 흑인들은 권력도 재력도 신분보장도 받지 못하는 삶이었지만 행복해 했다.
 
지금 내가 만나고 있는 사람을 가장 소중한 사람으로 여기는 인간관계가 행복한 삶을 위한 지혜인 것이다.
 
톨스토이는 마지막 물음의 답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선을 행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人(인)자 일곱 자가 쓰여 있는 글을 해석해 달라는 부탁을 받은 훈장님은 ‘사람(人)이 사람(人)이면 다 사람(人)이냐 사람(人)이 사람(人)다운 짓(노릇)을 해야 사람(人)들이 사람(人)이라고 한다’고 해석해 주었다.

 사람은 모름지기 사람다워야 한다는 교훈이었고 이 사람다움은 선을 행하는 원동력이 된다.

 선을 행하는 일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삶의 방식으로 자리해야 하며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예수의 가르침이 곧 지금 내가 만나고 있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002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 가지 물음의 답, 행복한 삶을 위한 지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