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익산시, 마을복지리더 ‘이웃애(愛)돌봄단’ 발대식 (1).jpg

 

익산시, 마을복지리더 ‘이웃애(愛)돌봄단’ 발대식 (2).jpg

 

익산시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마을 단위로 이웃들의 위기 상황을 직접 살피는 ‘마을복지리더-이웃애(愛)돌봄단’를 운영한다.

 

익산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대표위원장 김재일)는 7일 국가무형문화재 통합전수교육관에서 ‘마을복지리더-이웃애(愛) 돌봄단’과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이 참석하여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웃애(愛)돌봄단은 지역 사정을 잘 아는 161명의 봉사자들로 구성되어 홀로 사는 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고독사를 예방하는 등 위기상황을 선제적으로 모니터하기 위해 29개 읍면동에서 공통 지역복지특화사업으로 진행한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이웃애(愛)돌봄단으로서 사명감과 자부심을 갖고 활동할 것을 다짐하는 선서문 낭독과 ‘달려라 이웃애(愛)돌봄단’의 구호와 함께 힘찬 출발을 알렸다.

 

또한 시 복지정책과 양재형 통합사례관리사의 ‘고독사 없는 익산시’라는 제목의 우수사례발표와 김미경 강사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복지리더 실천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모니터단의 역할과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교육을 병행했다.

 

김재일 대표위원장은 “복지위기가 예상되는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돌봄단의 능동적인 인적안전망을 구축하여 제도적인 복지 혜택의 범주에서 벗어나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일이 없도록 협의체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정헌율 시장은 “오늘 발대식으로 민·관이 협력하여 익산시의 고독사를 예방하는데 발판이 마련된 것 같아 더욱 뜻 깊은 날”이라며 “돌봄단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6702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익산시, 마을복지리더 ‘이웃애(愛)돌봄단’ 발대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